• 검색

아파트 관리비 이렇게 줄였어요!

  • 2013.07.15(월) 15:10

#아파트 공용구역의 전등을 LED등으로 교체해 공동전기료를 월 120만원에서 월 35만원으로 절감했다. (방화동 장미아파트)

 

#장애인용 승강기의 출입문 닫히는 시간을 길게 조절하는 것으로 일반인용 엘리베이터 사용을 유도해 전기료를 아꼈다.(황학동 롯데캐슬 베네치아)

 

#동시에 불 끄고 별 보는 행사를 진행했다.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아이들을 대상으로 천문학 강연을 진행했다.(석관1동 두산아파트)

 

#전기계량기를 기계식에서 전자식으로 교체해 공동전기료를 줄였다. (봉천본동 두산아파트)

 

 

서울시는 아파트 관리비 내리기 마을공동체 사업의 추진 성과와 관리비 절감 방안 등을 담은 ‘아파트 관리비 내리기 길라잡이’(사례집)를 발간했다고 15일 발표했다.

 

관리비 내리기 마을공동체 사업은 주민 감시와 참여를 통해 관리비 거품을 빼자는 취지로 지난해 11월부터 올 2월까지 추진됐다.

참여한 11개 아파트 입주자 대표들은 시에서 마련한 워크숍에 참석하고 관리비 컨설팅, 주민총회 등을 통해 관리비 인하 방안을 마련했다. 이로 인해 전년 같은 기간보다 평균 3%포인트 정도 관리비 인하 효과를 봤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사례집에는 관리비 구성내역 해설과 실천 방안 등도 함께 실었다. 부록에는 자주 나오는 질문을 Q&A 형태로 담았다. 사례집은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seoulmaeul.org)와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 홈페이지(openapt.seoul.g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