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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중·남미 시대' 열었다…멕시코 공장 양산 개시

  • 2016.05.16(월) 09:01

연산 10만대 규모…향후 30만대로 확대
4번째 해외 거점…K3로 시작 추가 차종 투입

기아차의 멕시코 공장이 양산을 시작했다. 이로써 기아차는 중미를 비롯해 남미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기아차는 멕시코 공장이 16일(현지시간) 양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10월 착공한 지 1년 7개월여만이다. 기아차는 멕시코 누에보레온주 뻬스께리아시에 위치한 기아차 멕시코 공장이 준중형 차급인 K3(현지명 포르테)의 생산을 예정대로 개시한다고 밝혔다.

미국, 중국, 슬로바키아에 이은 기아차의 4번째 해외 생산거점인 멕시코 공장은 착공 후 양산까지 10억달러(약 1조1200억원) 가량이 투입됐다. 335만㎡(약 101만평) 부지에 프레스공장, 차체공장, 도장공장, 의장공장 등을 모두 갖췄다.

▲ 기아차가 멕시코 공장에서 양산하는 첫 모델인 K3(현지명:포르테).

또 완성차 생산라인과 인접한 165만㎡(약 50만평) 규모 부지에 협력사들이 위치해 생산라인 집적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기아차 멕시코 공장에서는 양산 첫 해인 올해 10만여대가 생산될 예정이다. 추후 30만대까지 생산량이 늘어난다. 차종은 K3를 우선 생산하고 향후 추가 차종 투입도 검토될 예정이다.

30만대 규모 멕시코 공장 완공으로 기아차는 국내 163만대, 해외(중국 포함) 186만대 등 총 349만대의 글로벌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

기아차는 이번 멕시코 공장 양산을 기점으로 북미와 중남미 다수 국가들에 무관세 판매가 가능해진 점을 적극 활용, 중남미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와 함께 북미 시장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계획이다. 실제로 멕시코 현지에서 생산되는 차량의 80% 가량이 해외 80여개국으로 수출된다.

멕시코는 상대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건비, 높은 노동생산성,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중남미를 포함한 전 세계 50여개국과의 FTA 네트워크 등 입지조건 면에서 글로벌 시장 접근성이 뛰어나다. 이 때문에 닛산, GM, 폴크스바겐, 크라이슬러 등 글로벌 주요 자동차 업체 대부분이 경쟁적으로 멕시코 현지에 생산 시설을 구축하고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멕시코는 작년 한 해 동안 전년대비 5.9% 증가한 356만5469대를 생산해 세계 자동차 생산국 순위 7위를 차지했다.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 가운데 스페인(13.7%), 인도(6.4%)에 이어 생산증가율 3위를 기록했다.

또 중남미 국가 중 최대 자동차 생산국이며 산업수요도 지난해 135만대를 웃돌아 중남미에서 브라질(257만대) 다음으로 큰 규모를 유지했다.

기아차는 작년 7월 본격적으로 멕시코 현지 판매를 시작해 작년 연말까지 6개월만에 1만1021대를 판매했다. 전체 시장점유율 0.8%를 기록했다. 올해는 매달 3000대를 웃도는 실적을 보이며 지난 4월까지 총 1만3670대가 판매됐다. 그 결과 시장점유율이 2.9%로 상승하며 판매순위는 8위로 뛰어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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