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민간아파트 분양가 통계 한눈에 본다’

  • 2013.09.06(금) 14:09

전국의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분양가격 통계가 잡히면 정책 대응이 빨라지기 때문에 분양가상한제가 폐지되더라도 업체들이 무턱대고 분양가를 올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대한주택보증(이하 대주보)은 6일 통계청으로부터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 통계를 국가승인통계로 지정 받았다고 밝혔다. 대주보는 지난해 말 ‘통계작성지정기관’으로 지정 받은 바 있다.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 통계는 대주보의 주택분양보증을 받아 분양하는 민간 아파트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지역별 분양가격 추이 및 분양가격지수 등을 작성하게 된다.

 

선분양제 하에서 민간 아파트는 의무적으로 분양보증을 받아야 분양할 수 있다.

 

대주보는 9월분부터 통계분석 결과를 회사 홈페이지(www.khgc.co.kr) 및 통계청 사이트를 통해 공표할 계획이다.

 

그동안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통계는 부동산114 등 부동산정보회사가 필요에 따라 취합하는 것이 전부여서 지역별 시계열 추이를 살펴보는 게 불가능했다.

 

김선규 대주보 사장은 “앞으로도 공동주택과 관련해 차별화된 통계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생산 제공함으로써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주보는 주택법에 의거해 설립된 분양보증 전문기관으로 민간 아파트 분양 및 시공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취합하고 있으며 이를 기초로 ‘주택보증 리서치’와 ‘공동주택 통계연보’ 등을 발간하고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