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포스트]세금 공부, 공짜로 해보세요

  • 2016.08.10(수) 16:40

 
세금 때문에 답답해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 하신적 있으신가요?
 
세무사에게 맡기기는 돈도 아깝고, 맡기더라도 뭘 좀 알고 맡기면 바가지 쓰지는 않을 거 같고, 그래서 독학을 하면 도움이 되겠다는 그런 '느낌적인 느낌'을 가지신 분들, 분명히 있습니다!

이럴때 일단 책을 사 보거나 인터넷 검색을 해보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하지만 혼자 공부하기에는 확실히 어려운 게 세금입니다. 그렇다고 돈 들여 학원까지 다니기에는 부담스럽죠? 차라리 세무사 시험을 보고 말지!

그런데말이죠. 대한민국 국세청이 인정하는 세금전문가들에게 '공짜'로 강의를 들으며 세금을 배우는 기회가 있다는 것 아셨나요?
 
바로 '납세자 세법교실'이라는 무료 교육프로그램인데요. 거의 모든 세금문제에 대해 무료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인데 아직은 모르는 사람이 더 많죠.

납세자 세법교실은 세법지식이 부족해서 각종 세무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들을 위해 정부에서 마련한 강의인데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대로에 있는 중부지방국세청 바로 옆 납세자세법교실 교육장에서 연중으로 진행되는 강의입니다.
 
교육장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국세청 공무원들이 세법교육을 받던 국세공무원교육원이 있던 자리인데요. 국세공무원교육원이 제주도로 이전하면서 건물 일부가 납세자에게 개방됐습니다.

뭐 스토리야 어떻든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료'라는 거죠?! 납세자 세법교실은 교육비는 물론 강의교재까지 무료고요. 대한민국 납세자라면 '누구나' 신청해서 들을 수가 있습니다. "내가 낸 세금으로 세금을 배운다" 뭐 그런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게다가 무료이지만 절대, 대~충 강의하지 않는답니다.
 
거의 모든 세법에 대해서 총괄해서 다루고요. 세부적으로도 중소기업 CEO나 재무담당자에서부터 개인사업자, 창업준비자, 가업승계자 등 납세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세금문제를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짜여져 있습니다.
 
 
강의 일정은 매년 연초에 정해지는데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 간의 일정이 한번에 공개되니까. 강의 시간표를 보고, 내가 필요한 강의만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강사진도 최강인데요. 현직 세무공무원들이 직접 강의를 하기 때문에 실무적인 부분에 대해서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강사진이 국세청에서 10년~20년 이상 근무한 경력자들이고요. 세무조사에 투입되는 등 수십년간 현장에서 납세자들을 상대해봤기 때문에 세금문제에서 어떤 지식이 필요한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수강 신청은 국세공무원교육원 홈페이지(http://taxstudy.nts.go.kr) 납세자 세법교실 참가신청란에서 하면 되는데요. 아무 때고 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이 2주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2주 동안 접수를 받긴 하지만 이미 아는 사람들은 알고 있어서 신청 시작 하루이틀 만에 마감이 될 정도라고 합니다.

아쉽지만 강의실은 1곳 뿐이고, 90명까지만 들어갈 수 있는데요. 듣고 싶은 강의가 있으면 재빨리 신청하는게 좋겠죠? 혹시 모르죠. 신청자가 계속 폭주하면 강의실을 늘려줄지도요.

끝으로 교육받을 때 신경써야 할 몇가지 팁을 추가하면요. 교육시간이 오전 9시30분에서 오후 4시50분까지인데, 참가신청을 해 놓고 강의 시작 10분전까지 도착하지 않으면 입실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또 교육과 교재는 공짜이지만 점심까지 제공되지는 않는다고 하는데요. 구내식당이 없어서 점심은 교육장 밖으로 나가서 먹어야 합니다.

당장 오는 8월 29일에 하는 강의는 '창업과 세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데요. 창업 절차에서부터 사업하면서 필요한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문제 그리고 각종 조세지원제도에 대해 한 번에 가르쳐 준다고 하네요. 혹시 창업을 준비하시나요? 납세자 세법교실 수강신청부터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