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지방세 납부시스템 위택스 23~25일 전면 점검

  • 2016.09.22(목) 17:44

지방세 인터넷납부시스템인 위택스(wetax.go.kr) 홈페이지 서비스가 23일 오후 11시30분부터 26일 오전 5시까지 중단된다.

22일 행정안전부는 위택스 시스템 작업으로 이 기간 위택스를 통한 신고·조회·납부, 인터넷지로, 인터넷뱅킹, CD·ATM납부 서비스가 모두 중단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전국으로 고지서가 발송돼 납부 서비스가 진행중이던 주택분과 토지분 재산세와 지역별 환경개선부담금 납부는 이 기간 위택스를 통해서는 할 수 없게 된다.

다만 고지서상의 가상계좌를 통해 세금을 납부하거나 ARS전화를 통한 납부는 가능하다. 서울시가 개별 운영하고 있는 이택스(
etax.seoul.go.kr)시스템에서의 신고납부 서비스도 정상적으로 가능하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불가능하다.

▲ 위택스 홈페이지의 시스템 사용중단 공고문
 
위택스는 지난달에도 시스템개편 작업을 이유로 19일~21일 사이에 서비스를 중단한 적이 있다.
 
행정자치부 관계자는 "위택스 서버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세 및 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 상하수도요금의 부과고지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며 "이번에 위택스 서버의 데이터베이스 업로드 작업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게 됐다. 납세자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말과 심야에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택스는 전체 서버점검 외에 지방자치단체의 개별 시스템 점검 때에도 서비스가 일부 중단되는데, 이 때는 해당 지역의 서비스만 중단되기 때문에 다른 지역의 납세 서비스에는 문제가 없다.
▲ 위택스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자치단체 작업공지.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