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총수 청문회 지상중계-2

  • 2016.12.06(화) 10:49

6일 오전 10시부터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가 열렸다. 9개 그룹 총수들이 증인으로 출석해 미르, K스포츠재단 지원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과 면담해 어떤 얘기가 오갔는지에 초점이 맞춰졌다. 청문회 참석 총수들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전경련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이다.
아래는 청문회 질의응답 전문. [편집자]



-박영선 : 이건희 회장, 아버님 건강 상태는 어떠십니까?
▲이재용 :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족들을 비롯해서 의료진이 빠른 회복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영선: 바로 그 이건희 회장으로부터 증인께서 28살이던 1995년도에 60억을 받으시죠?
▲이재용: 그런 것 같습니다.
-박영선: 지금 재산이 얼마입니까?
▲이재용: 정확한 숫자는 기억 못하겠습니다.
-박영선: 보통 8조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렇죠?
▲이재용: 예.
-박영선: 그동안의 증여세나 상속세 얼마나 내셨습니까?
▲이재용: 송구스럽지만 이 과정에서 국민여러분들께...
-박영선: 자, 묻는 말에 답변해주세요.
▲이재용: 정확한 액수 모릅니다만. 많은...
-박영선: 자료 제출해주세요. 16억 내셨습니다. 아버지로부터 60억 받아서 당시 16억 내고, 8조의 재산을 일궜습니다. 굉장히 성공하셨죠?
▲이재용: 앞으로 기업경영 열심히 해서 좋은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영선: 동문서답 하지 말고 대답 제대로 해주세요. 8조 만드는 동안 어떤 일들 있었나. 모두 불법,편법, 법정시비, 헐값매수, 편법인수, 편법증여, 그리고 이제 드디어 국민연금에도 손댔습니다. 국민연금이 무엇인가. 국민들의 알뜰살뜰 모은 노후 자금입니다. 국민연금 당시 만나셨죠? 왜 만나셨나요?
▲이재용: 당시 구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논의있을 때 국민연금에서 저를 보자는 요청이 있어서 실무자 몇 분 만났습니다.
-박영선: 증인은 전경련에서조차도 유일하게 만나기 힘든 사람이고, 증인은 그동안 장관도 만나지 않았다. 그런데 국민연금 실무자를 만났다고 말씀. 그 당시 직책 뭐였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입니다.
-박영선: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관련해서 왜 만나나. 삼성물산 주식 갖고 있었나요?
▲이재용: 국민연금이 삼성그룹 최대주주입니다.


-박영선: 주식 갖고 있었나요?
▲이재용: 없었습니다.
-박영선: 한주도 없었습니다. 국민연금이 합병 비율 조정해달라고 얘기했죠? 그때 뭐라고 답했나요?
▲이재용: 합병비율 얘기 분명히 나왔고, 여러 안건 중 하나였고, 삼성그룹 계열사 중 미래 산업, 주주 친화정책 어떻게 할건지 저에게 그런 질문을 했습니다.
-박영선: 합병비율 조정 힘들다. 제일모직 합병 주주들 배임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답하셨죠?
▲이재용: 송구스럽지만, 잘 아시는대로 당시 합병비율이라는 게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정해져 있는거라고 들었습니다.
-박영선: 개인 이해당사자로서 국민연금 만난 것이다. 아무런 직책 없이. 누구를 위해 만났나. 삼성? 국가? 개인 이재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으로서..국민연금이 최대 주주였습니다. 국민연금 최대 투자가 저희 회사 계열사로 되어있고 가장 큰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영선: 국민연금은 사회적 책임이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가지고 놀아서는 안됩니다. 주진형(전 한화투자증권 사장) 증인, 삼성전자로부터 합병 찬성해달라는 압력전화 받은 적 있나요?
▲주진형 : 네 있습니다.
-박영선: 삼성측은 삼성생명이나 삼성화학 등의 주식 투자 운영자금을 그 대가로 주겠다, 이런 합의 한적 있나요?
▲주진형 : 대가보다는 안하면 좋지 않다는 식의 얘기를 들었습니다.
-박영선: 삼성이 국민들이 알뜰살뜰 모은 국민연금 이용해서 본인의 승계에 이용하고 있는 현장을 참고인께서 이야기를 해주십니다. 왜 삼성은 이런식으로 협박합니까?
▲이재용 : 의원님, 송구스럽지만 양사의 합병이 제 승계나 이런 쪽과는 관계가 없고.. 저를 모자라다고 꾸짖어주시고 채찍질해주세요. 하지만 저희 삼성 계열사들에 국민연금이 투자해주셔서 제일 큰 투자자입니다. 제일 높은 수익도 올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당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임직원들이 열심히 뛴 것 같습니다. 신문광고도 했고.. 입장표명은 합병의 타당성이라든지.. 한화증권 세부사항은 모르겠지만, 그런 쪽으로 하시는 것은 재고를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사진=국회사진공동취재단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