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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은 대박~'...SOC 투자효과 30조원

  • 2014.01.10(금) 19:14

철도·도로·항만 투자..국내 건설산업 新동력

한반도가 통일되면 도로와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에 30조원이 투입되는 건설산업 투자효과를 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0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북한 경제 및 건설시장에 관한 기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한반도 통일시 기존 철도와 도로 인프라를 활용한 SOC사업 투자비용은 30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사회 인프라를 포함한 북한의 각종 개발사업을 한국의 건설업체들이 주도적으로 추진할 경우 건설업계를 비롯해 우리나라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는 게 보고서의 요지다.

 

보고서는 독일의 경우 통일이후 도로, 철도, 주택 등 각종 인프라 건설사업을 통해 지역 경제 재건을 추진해 도로·철도·수로 개선과 주택·도시 건설 지원 등에 1600억유로(231조원)가 투자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9개 철도, 7개 고속도로, 1개 수로 등 총 17개 인프라 사업에 모두 390억유로(56조원)가 투입됐는데, 독일은 이 과정에서 건설업 종사 인구가 통일 전 10.3%수준에서 통일 이후 17.4%로 늘어났다. 그만큼 산업 투자 효과가 있었다는 것.

 

건산연은 농림수산업 기반시설과 각종 경제특구·산업단지 개발, 주택 건설 등을 위한 사업비용이 더해지면 한반도 역시 독일과 비슷한 수준의 투자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했다.

 

통일 전후로 북한에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건설 수요 유형으로 ▲주택사업 ▲교통 인프라시설 ▲경제특구·산업단지 개발 ▲농림수산업 기반시설 ▲에너지 플랜트 사업 등이 꼽혔다.

 

교통 인프라 중 철도 분야는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지구를 지나는 경의선과 동해선을 중심으로 포장개량, 노선 용량 확대 등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남북간 연결 도로는 당장 필요한 2개 노선(국도 1·7호선)과 향후 필요한 5개 노선(국도 3·5·43·31·48) 등의 단계적 노선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으며, 나진·창진·남포·신의주·해주·원산·송림·홍남·선봉 등 북한의 8대 무역항에 대한 현대화 사업도 과제로 올랐다.

 

경제특구 개발은 현재 북한이 추진하고 있는 나선(나진·선봉)지구, 개성공단, 신의주·금강산지구 개발 및 11월 발표한 13개 지방급 경제개발구역 개발 사업이 대상으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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