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기아차 '디자인', 세계의 눈 사로잡다

  • 2013.07.15(월) 09:05

'레드닷 디자인상' 4개부문 5개상 수상

현대차그룹이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상을 휩쓸었다.

현대차그룹은 ‘2013 레드닷 디자인상(2013 red dot Design Award)’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과 TV·영상·애니메이션 부문, 기업 영상 부문, 모바일 앱 부문 등 총 4개부문에서 5개 작품이 최우수상과 본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수상한 작품은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원 마북캠퍼스 내에 위치한 ‘비전홀(Vision Hall)’로 이벤트 디자인 부문 본상(Winner)을 차지했다.

또 ‘비전홀’의 대형 스크린에서 상영되는 영상작품 '나/우리는 누구인가?(Who am we?)'와 '뫼비우스 루프(Mobius Loop)'가 TV·영상·애니메이션 부문과 기업 영상 부문에서 각각 최우수상(Best of the best)을 수상했다.

기아차도 스포티지R과 카렌스의 모바일 앱이 모바일 앱(Mobile Apps) 부문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레드닷 디자인상' 이벤트 부문 본상을 수상한 현대차그룹 마북캠퍼스 내 '비전홀'.]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원 마북캠퍼스에 위치한 ‘비전홀’은 약 990㎡(300여 평)의 공간에 세계 최고 해상도를 갖춘 가로 24m, 세로 3m의 대형 스크린이 설치돼있다.

현대차그룹은 이곳에서 그룹의 경영철학과 임직원의 비전을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예술작품으로 승화시켜 이번 레드닷 디자인상의 ‘이벤트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특히 일반 영화관의 화질보다 8배가 우수한 초고해상도의 화면을 구현하고 상하좌우로 소리의 이동을 느낄 수 있는 3D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 시청각적인 웅장함과 몰입도를 극대화했다는 평가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나/우리는 누구인가?'는 전세계 사업장의 그룹 임직원 모두가 자발적으로 참여한 영상작품이다.

이 작품은 ‘개인’과 ‘그룹’의 관계를 고찰하는 철학적인 질문과 소통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 최근 IDEA 디자인상 ‘디지털 디자인 부문’에서도 수상한 바 있다.

아울러 '뫼비우스 루프(Mobius Loop)'는 영국의 유명 영상 디자이너 그룹인 ‘유니버셜 에브리씽(Universal Everything)’의 작품으로, 그룹의 핵심가치와 경영철학을 여러 개의 단편 영상을 통해 표현했다.

기아차는 ‘모바일 앱’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한 스포티지R과 카렌스의 모바일 앱을 통해 이번에도 다시 한번 세계적인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기아차는 지난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프라이드 앱에 이어 ‘모바일 앱’에서 2년 연속 레드닷 디자인상을 수상하게 됐다.

기아차가 애플 앱 스토어(App Store)를 통해 선보인 스포티지R과 카렌스의 아이패드용 영문 모바일 앱은 세련된 디자인과 체험 위주의 구성을 바탕으로 전세계 고객들이 손쉽게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기아차의 카렌스, 스포티지R 모바일 앱.]

특히 내외장 컬러를 자유롭게 변경해 보거나 차량의 실내공간과 각종 편의사양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생생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실제 설계 데이터를 활용한 3D 입체화면으로 구현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제품 디자인 외에도 임직원 및 고객과 소통하는 다양한 접점에서 디자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에 감성과 예술을 입힐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iF 디자인상,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레드닷 디자인상은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heim Westfalen)에서 주관한다.

디자인의 혁신성과 기능성 등 다양한 평가 기준에 의해 매년 제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등 각 분야별로 수상작을 선정한다.

올해 ‘2013 레드닷 디자인상’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분야에는 총 21개 부문에 전세계 43개국 6800여 개의 작품이 출품돼 각 부문별로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